크게 작게 인쇄

[에티오피아]에티오피아 코로나(COVID 19) 비상식량키트(KIT) 지원 네 번째 소식



2020년 7월 7일 에티오피아 지부에서는 지역정부에서 새로 선정해 준 108가구의 장애인 가정에 비상식량키트를 지원하였습니다. 평균 5명 가족 기준의 1개월분 식료품 (쌀 5kg, 밀가루 5kg, 기름 2병, 스파게티 2봉) 그리고 코로나19 감염예방을 위한 비누 2개, 면 마스크 2개와 손 씻기 등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예방을 위한 위생교육 자료를 지원하였습니다. 또한 휴교령으로 학교에 가지 못하는 장애아동을 포함한 빈곤층 아동들의 학습지원을 위해 별도로 제작한 교육자료를 함께 지원하였습니다.

아프리카 본부장, 부본부장, 지부장 및 현지 직원들은 코로나19의 어려운 상황에서도 장애인 가구의 아동들과 가족들을 돕기 위해 KVO센터에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유지하며 위생상 무리가 없도록 지원물품을 계량하여 같은 무게와 수량으로 비상식량키트를 준비하였습니다.

이번에 선정된 108가구에서는 모두 빠짐없이 식량키트를 받아가기 위해서 와 주셨고, 2m간격을 유지하면서 교육장 밖에서 대기하면서 한분씩 순서대로 수령인 명단에 서명을 하고 비상식량키트를 수령하였습니다.

108가구의 비상식량키트 지원 가정에는 장애아동들이 있는 가구도 있으며, 한 가족의 구성원이 조부모, 부모, 자녀5명 등 9명의 가족이 함께 살고 있는 가구도 있었습니다. 따라서 최소 540명에서 많게는 800여명의 가족들에게 최소한의 1개월분으로 준비한 비상식량키트가 지원되어 장애인 가구의 생계유지에 매우 큰 도움이 된다고 하였습니다.

에티오피아의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 확진자는 요사이 하루 700명 이상의 추가 확진가 발생하여 7월 31일 현재 16,615명이 되었고, 사망자는 263명으로 급속히 코로나19가 확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에티오피아는 지난해 아비(Abiy) 총리의 노벨평화상 수상이라는 영광스러운 국가 반열에 올랐지만 지난해 6월 쿠테타를 시작으로 올해 6월 29일 오로미아주 출신 가수 하차루 훈데사의 피살사건으로 인해 코로나19 정국에 따른 국가비상사태임에도 불구하고 시위가 계속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239명의 사망자가 발생(7월 9일 기준)하였고 ,시위확산을 막기 위해 인터넷을 중단시켰습니다. 그래서 에티오피아 현지는 현재 인터넷 사용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 이동도 제한되어 비상식량키트 지원활동도 어렵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제기구 보고서에 따르면 에티오피아는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편견이 심하여 접근을 금지 시키고 학교에서도 차별을 받기 때문에 장애아동들의 30% 정도만이 출생신고를 하며, 초등학교 진학률도 3%밖에는 되지 않으며 장애인의 95%가 빈곤층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장애인은 일자리 구하기도 쉽지 않지만 그마저도 코로나19로 인하여 실직이 되고, 농촌지역의 경우 정부로부터의 장애인 지원 서비스가 없으므로 현재 사회적 취약계층 중에서도 가장 어려운 최빈곤층에 해당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쇼푸트시 정부도 가능한 장애인 가구에 대한 KVO의 비상식량키트 지원을 우선 요청하였습니다. 현재 비쇼푸트시 장애인이 현황은 11,568명으로 파악되었으며 초등학생 연령대(1학년~8학년)장애아동은 667명으로 파악되었습니다. 하지만 현재 파악된 이 수치는 출생신고도 제대로 되지 않고 학교도 다니지 않는 학생들을 고려하면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통계수치일 것입니다. 그나마 현재 파악된 가구에 대한 지원도 턱없이 부족합니다.

KVO는 코로나19 비상식량키트지원을 통해서 장애인 아동들에 대한 상황을 함께 파악하여 코로나19 상황 이후 급식 및 교육지원 대상 아동 선발에 있어서 장애인 아동들을 가능한 우선 선정하여 지원함으로써 장애인 아동들이 사회적 편견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지역사회 장애인 인식개선교육 진행과 함께 장애아동들이 초등학교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을 다해 가고자 합니다.

그러므로 특히 코로나19 상황에서 가장 사회적 취약계층인 장애인 가구의 아동들과 가족들이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시급한 식량지원이 필요하므로 후원자님들께서는 KVO의 비상식량키트지원 활동소식을 보시고 이웃 분들이 에티오피아 DOVID19 대응 비상식량키트 지원을 위한 특별모금에 동참 하실 수 있도록 많은 홍보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코멘트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