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게 작게 인쇄

[에티오피아]카라호라 공립초등학교 여학생 보건실 설치

코이카 민관협력사업 진행 2차년도인 올해에는, 학교시설정비 사업 중, 학교운동장 정비 사업과 더불어 여학생의 보건 및 상담을 위한 여학생 보건실 만들기를 진행하였습니다.

5개 공립초등학교 중 전교생이 1,105명인 카라호라 초등학교에 우선적으로 여학생 보건실 설비 작업을 시작하였습니다. 현지 학교의 여학생을 위한 학교 위생환경 시설은 매우 열악합니다.

2017년 사업을 시작하기 이전의 5개 공립초등학교에는 화장실이 제대로 설치되어있지 않거나, 남녀 화장실의 분리가 잘 되어 있지 않았고, 손 씻기 수도 시설이 없어서 화장실 사용 후의 위생관리가 매우 큰 문제가 되었었습니다. 2017년 물탱크와 손 씻기 수도시설 설비, 화장실 정비 사업을 진행한 후에 2018년 올해는 보다 구체적으로 여학생 보건 건강을 위하여 여학생들의 건강 상담과 휴식을 위한 공간으로서 보건실을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카라호라 초등학교의 교실 한 곳을 확장하여 공간을 마련하였으며, 바닥에 찬 기운을 막기 위해 카펫을 깔고 침대 2개를 설치하였습니다. 또한 벽에는 KUCSS(한국대학사회봉사협의회)봉사자들이 예쁜 모양의 그림을 그려서 여학생들의 휴식 공간을 아기자기하게 꾸며 주었습니다.

또한 교육프로그램 등을 시청하거나, 시청각 자료를 이용하여 여학생들의 성인지 교육 및 대안생리대 제작 교육 등의 수업에 활용하고자 위성 TV를 설치하였으며 비상 약품 키트를 준비하여 여학생뿐만 아니라, 긴급한 비상약품이 필요한 학생의 경우 응급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기본 약품을 구비해놓았습니다.

여학생들의 보건 및 웰빙을 증진하여, 학교 출석률을 높이고 남학생 보다 떨어지는 학교 출석률과 졸업률을 높여, 소녀들의 교육 역량, 더 나아가 여성들의 교육역량을 강화하고자 하기 위함입니다. 비록 작은 출발이지만, 보건실 자체가 없는 이곳 현지학교의 작은 보건실에서부터 에티오피아 여학생들의 건강한 미래가 자라나기를 기대합니다.







코멘트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