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티오피아 오로미아 주 5개 공립초등학교의 출석률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디지털 출석부 플랫폼(Eskooly)을
도입했습니다.
2024년 11월 24일 KVO 비쇼푸트 센터에서 디지털 출석부 학교 관리 시스템인 Eskooly의
출시 행사가 열렸습니다. 행사에는 KVO 직원들과 Eskooly 교육에 참여한 Admas 대학교 대학생 자원봉사자, 교사들뿐만 아니라 비쇼푸트 시 정부 관계자와 행정 공무원들이 참석했습니다.
행사는 KVO 에티오피아
지부 지부장인 Mr. Mikias의 환영사로 시작되었습니다. 이어서
플랫폼에 대한 소개와 대상 학교 교사들에게 제공한 데이터화 작업 및 교육에 대한 자원봉사자들의 발표가 있었습니다.
발표 이후 토론 시간에서는 질의응답과 플랫폼에 대한 피드백을 받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후
행사 참여자들은 디지털 출석부 프로그램을 직접 사용해 보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날 행사에서는 Admas
대학교 대학생 자원봉사자들에게 학교 데이터 인코딩에 대한 기여 증명서가 ACSO의 Mr. Birhanu로부터 수여되었으며, 교육을 받은 교사들에게는
교육 수료증을 수여했습니다. 이후 현지 정부 시민사회단체(ACSO) 모니터링
및 평가 이사회 이사인 Mr. Teshome Worku는 자원봉사와 공공부문의 디지털화가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며 연설을 마쳤고, 행사는 마무리되었습니다.
11월 19일부터 22일까지 3일 동안 KVO 비쇼푸트 교육센터에서 Admas 대학교 대학생 자원봉사자들과 선발된 교사들의 디지털 출석부 플랫폼에 대한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1일 차 교육에서는 디지털 출석부 플랫폼의 기본 개념에 대한 소개와 출석관리 앱에 접속하기 위한 개인 ID와 비밀번호를 관리하기 위한 프로필 편집 방법에 대한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2일 차는 사업 대상 학교에 디지털 출석부 플랫폼 도입을 목표로 디지털 출석부 관리에 대한 교육이 이어졌습니다. 교사들은 학생, 교직원들의 출석 기록을 데이터화하고, 보고서를 작성하는 교육을 받았습니다. 실제 학교에서 사용되는 출석부를
이용해 출석 기록을 데이터화하고 시연하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3일 차 마지막 교육에서는 모바일 앱을
통해 2일간 했던 교육을 요약해 복습하는 과정을 진행했습니다. 교육이
끝난 이후에는 참여한 교사들에게 교육에 대한 피드백을 받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017년부터 코이카 민관협력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에티오피아 오로미아 주 비쇼프투 지역 5개 공립초등학교에의 출석부 배포 및 출석부 기록 사업은 에티오피아 초등 학교 학생들의 출석률과 진급률을 파악하는
매우 중요한 자료가 됩니다.
2017년 코이카 민관협력 사업 1단계 사업 시작 시, 출석부가 없던 현지 초등학교에 출석부를 제작배포하면서, 교사들에게
출석부를 기록하는 의미와 목적, 그리고 방법에 대하여 지속적인 연수 프로그램을 함께 진행하였으며, 2021년 시작한 2단계 사업에도 출석부 지원프로그램은 지속되어
여러 현지의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출석 기록을 모니터링하여 매월, 학기별, 학년별, 학급별, 남녀
학생별 등으로 학생 출석률을 산출하여 에티오피아 학생들의 출석률과 진급률을 파악하였습니다. 그리고 3단계 사업의 1차년도인 2024년
하반기부터는 디지털 역량강화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디지털 출석부인 eskooly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디지털 출석부 플랫폼은 에티오피아 오로미아 주 5개 공립 초등학교 학생들의 출석률을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목표로 도입되었습니다. 도입과 함께 대상 학교 교사들이 디지털 출석부 플랫폼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도 함께 제공되었습니다. 디지털 출석부를 사용함으로써 학생들의 출결 관리를 더욱 효과적으로 진행해
에티오피아 학생들의 학습 지원에 의미 있는 변화가 생기기를 희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