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게 작게 인쇄

[에티오피아]2023년 11월 에티오피아 5개 공립 초등학교 교사 워크숍 소식

2023년 하반기 11, 에티오피아 5개 공립 초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워크숍이 진행되었습니다. 해당 소식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11월 워크숍은 18, 19일 양일간 피라미드 호텔&리조트 회관에서 진행되었고 5개 학교가 한 자리에 모여 양질의 교육을 위해 함께 배우고 토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18일 연수는 총 두 가지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었는데 첫 번째 프로그램은 자녀 학습에 대한 학부모 참여를 주제로 12명의 교사, 15명의 학부모가 참여하였습니다. 대학 교수인 Daniel Zewde가 양질의 교육을 위한 학부모 참여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하였고 이어진 그룹 토의 활동을 통해 교사와 학부모들이 자유롭게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학부모와 학교 공동체 간 협업의 이점과 공유된 책임에 대한 교육을 마지막으로 첫 번째 세션이 마무리되었고 두 번째 세션에서는 다음 학년도를 위한 여러 전략이 논의되었습니다. 

같은 날 진행된 두 번째 프로그램은 통합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통합 교육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신체적·정신적·사회적 발달의 장애 등으로 인하여 특수한 교육적 요구를 지닌 특수아동을 식별하고 지원하는 방법을 교육하고자 마련되었습니다. 교사들은 특수아동 식별을 위한 기본 사항에 대해 배우고 사례 연구에 대한 그룹 토의를 통해 특수아동을 어떻게 대하고 지원하면 좋을지 함께 방법을 진지하게 논의하였습니다. 또한 수어 교육 전문가인 Ms. Teshaye를 초빙하여 암하라어와 영어로 된 기본 언어 알파벳과 학생들이 사용할 수 있는 주요 의사소통 표현들을 배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학교 현장에서 특수 아동에 대한 지원의 필요성을 체감하고 지원 방법을 고민하고 있던 교사들은 밝은 얼굴과 적극적인 태도로 워크숍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11월 교사 워크숍 2일차인 19일에는 전날에 이어 특수 아동의 식별과 지원 및 통합교육을 주제로 두 가지 세션이 진행되었습니다. 첫 번째 세션은 교사들이 통합 교육과 분리 교육에 대한 설명을 들은 후 특수 아동을 식별하고 지원하는 방법과 학교 공동체 교육의 장점에 대해 토의하는 그룹 활동으로 구성되었습니다. 교사들은 워크숍을 통해 통합 교육과 특수 아동을 이해하고 지원하기 위한 학교 공동체 구성원 간의 효과적인 조정 및 협력의 중요성에 대해 인지할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 세션은 수어 수업으로 Ms. Teshaye가 특수 아동이 주로 사용하는 단어들이 무엇인지 교육하고 교사들이 직접 연습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틀 동안 대규모로 진행된 11월 교사 워크숍은 알찬 프로그램 구성과 참여자들의 적극적이고 성실한 태도 덕분에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이번 워크숍의 경우 그동안 여러 복합적인 이유로 심도 있게 다루어지지 못한 학부모들의 교육 참여와 통합 교육을 주제로 하여 워크숍 참여자들의 큰 호응을 이끌어냈고 유의미한 논의가 이루어졌습니다

 특히 특수 아동 교육 지도를 위한 통합 교육 연수 프로그램을 통해 장애아동에 대한 심도 깊은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하여, 장애인식개선 향상 뿐만 아니라 실질적으로 장애아동 대상으로 교육 지도 방법을 논의하고 연수받음으로써, 교사들의 교수학습 역량이 폭 넓게 강화되고 궁극적으로 장애아동을 포함한 모든 에티오피아 학생들의 초등교육 이수율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코멘트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