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게 작게 인쇄

[에티오피아]2023년 6월 에티오피아 5개 공립초등학교 교사 워크숍 진행 소식

20236월 에티오피아 비쇼프투 지역 초등학교 교사 대상으로 진행한 워크숍 소식입니다. 

비쇼프투 5개 공립초등학교에는 150명이 넘는 선생님들이 재직 중입니다. KVO 에티오피아 지부는 아이들의 더 나은 교육권을 보장하기 위해 각 학교의 선생님들 중 스물 다섯 분을 선발하였습니다. 선발된 선생님들은 향후, 공립초등학교 선생님들 간의 소그룹으로 이루어진 교사 교육공동체의 리더로써, 선생님들 간의 학문 교류를 통해 교수법 및 ICT로 나아가는 트렌드에 맞는 교수법 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해, Kera Hora초등학교에서 ICT 중점 교사 워크숍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ICT 교사 워크숍은 TOT(Training Of Trainers) 교육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해당 프로그램은 교사들을 트레이닝할 수 있는, 리더 교사를 양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61주차와 2주차 주말을 활용하여 총 4일간 집중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ADAMA(Adama Science and Technology) 과학 기술 대학에서 초청된 7명의 트레이너가 교육을 진행하였고, 25명의 선생님에게 배정되었습니다. 교육은 ICT 융합을 통한 교수법을 중점적으로 지도했습니다. 기본적인 컴퓨터 활용과 오디오 및 비디오 영상을 수업자료로 활용하는 방법을 주제로 이론 수업과 실습으로 나뉘어 진행하였습니다. 컴퓨터 기초와 활용에 관한 이론 수업 후, 선생님들에게 배정된 강사의 실제 시범을 통해 학습하고, 참여 교사들이 직접적으로 해볼 수 있는 실습의 방식으로 구성된 3단계의 커리큘럼을 통해 워크숍에 참석한 선생님들은 ICT 자료들을 수업 보조 도구로 사용하는 방법을 몸으로 직접 체득할 수 있었습니다. 

교사 소그룹 교육공동체 모임(BTG) 대표인 Kera Hora 초등학교 Mr. Fanaye Tesfaye 선생님을 비롯한 세 분의 선생님들이 코디네이터로서 전반적인 준비 및 운영을 진행하였습니다. ICT 교육에서는 트레이너 1명이 3명을 교육하도록 배정되었습니다. KVO 지부장인 Mr. Mikias Girma의 환영사와 함께 프로그램 소개 및 간략한 프로그램 일정 안내하였으며, ICT 트레이너는 자신의 경험을 포함하여 자신을 교사들에게 소개했습니다. 

1주차 세션에서는 컴퓨터 기초 교육으로 컴퓨터 소개와 일반적인 컴퓨터 용어 습득, 컴퓨터 성능 및 기능, 컴퓨터 운영 체제 등을 배웠으며, 교사들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접하고 프로그램의 공통 기능 및 명령어도 학습하였습니다. 교육 강사들은 교사들에게 워드 프로세서, 스프레드 시트 프로그램 소개, 프레젠테이션 프로그램 소개,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 등을 설명해주었습니다. 연수생 선생님들은 휴식 시간에 ICT에 대한 경험을 공유하였으며, 세션 후 그룹별로 작업용 연습 과제를 부여받았습니다. 

2주차 세션에서 연수생 선생님들은 준비한 과제를 발표한 후에, 인터넷 사용과 다양한 자료 검색 및 활용 관련한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인터넷과 월드 와이드 웹에 대한 소양과 정보를 습득하고, 인터넷과 월드 와이드 웹 사용, 이메일 사용, 보안, 협업 도구 및 미디어 등에 대해 배우고, 최신 디지털 오디오와 비디오, 디지털 공유 미디어, 디지털 기술 및 경력 기회 등을 두루 학습하였습니다. 4일 간의 교육 후 세션이 종료되었으며, 연수에 참가한 학교 교사, 코디네이터 및 KVO 팀은 제공된 교육과 실습 기회에 매우 만족해하였습니다. 또한 ICT 교육의 주요 주제에 대한 교육 강사들이 매우 열정적인 가르침과 교육을 촉진하기 위해 준비한 KVO노력에 감사하며, 엘리트 트레이너들로 부터 이러한 교육을 받게 된 것은 아주 큰 행운이며, 이러한 연수 기회를 갖게 된 것에 깊이 감사드린다고 하였습니다. 

교육 종료 후, KVO 지부는 ADAMA(Adama Science and Technology) 과학 기술 대학의 교육 강사들의 흔쾌한 자원봉사에 감사장을 수여했으며, 연수에 참석한 현지 지역 교육부의 부서장 Ms, Meserete Kubure는 교육을 수료한 교사들에게 인증서를 수여했습니다. 

해당 워크숍에 참여한 선생님들은 교육의 기간을 정말 가치 있었다고 평가하였습니다. ICT를 결합한 교수학습방식은 실제 교육 현장에서 아이들에게 더욱 생동감 있는 학습 자료를 제공할 수 있으며, 가르치는 방식에서 더욱 활동적인 방식이라고 감상을 전했습니다. 또한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ICT 장비와 학습자료에 노출될 수 있어, 앞으로 발전해 나갈 기술에 대한 접근성 또한 용이해졌습니다. 

워크숍에 참여한 선생님들은 청각과 시각적 자료를 활용하여 학생들을 교육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을 배웠으며, 더욱 생동감 있는 간접 체험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TOT 교육의 목적처럼, 5개의 공립 초등학교 BTG 교사 간의 커뮤니티가 형성되어 서로가 배운 내용을 공유하고, 실제 교육 현장에서 적용한 방식들의 시행착오와 다양한 교수법을 공유함으로써, 선생님에게는 수업에 대한 열정과 보람을, 학생들에게는 더욱 선명한 교육자료를 제공하므로 수업의 질을 높이고 참여율을 높이는 수업으로 발전해 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코멘트 0